Skip to main content

OpenChain @ SK Group

By 2023-03-28March 31st, 2023News

There was a special meeting and presentation hosted at SK Telecom to SK Group companies on 2023-03-27. Haksung Jang of SK Telecom, and the leader of the Korea Work Group, kindly wrote a summary of the event. Find some of the introduction and conclusion below, with a link to the full article as well.

Take it away Haksung!

기업이 개발하는 제품 소프트웨어의 93% 이상이 오픈소스를 사용한다고 할 정도로 현대 소프트웨어 개발에 오픈소스를 사용하는 건 거의 필수적입니다. 

그런데, 사용하는 오픈소스의 53%는 라이선스 컴플라이언스 이슈가 있고, 81%는 보안 취약점을 갖고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복잡한 현대 소프트웨어의 개발환경과 방대한 Software Supply Chain을 고려한다면, 

기업이 오픈소스로 제품을 개발하면서 라이선스 컴플라이언스와 보안 취약점 리스크 최소화를 위한 오픈소스 관리 노력이 필요한데요, 

Linux Foundation의 OpenChain Project는 이러한 노력을 커뮤니티 차원에서 여러 기업이 공유와 협업으로 함께 하기 위한 Project입니다.

2023년 3월 27일, OpenChain Project의 General Manager인 Shane Coughlan이 SK텔레콤을 방문하여 OpenChain Project의 주요 활동, 

오픈소스 관련 국제 표준 및 글로벌 동향에 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Untitled

이 자리에는 SK텔레콤 OSRB와 SK그룹 오픈소스 협의체 멤버(SK플래닛, SK쉴더스, SK(주), Supex추구협의회 등)가 참여하여 다양한 의견을 나누었는데요,

Untitled

이날 Shane은 OpenChain Project에 대해 소개하고, 어떻게 글로벌 협력을 통해 Software Supply Chain에서의 오픈소스 관리 이슈를 공동으로 해결해 가는지 설명하였습니다. 

이 글에서는 주요 내용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글을 마치며

OpenChain Project는 기업의 오픈소스 관리 영역도 오픈소스의 공유와 협업 방식을 적용하여 모두 함께 적은 비용과 리소스로 높은 수준의 리스크 관리 practice를 달성하기 위한 커뮤니티입니다. 

이러한 취지에 공감하는 기업들이 모여 있는 곳이 OpenChain Korea Work Group입니다. 

OpenChain Korea Work Group에는 100명에 가까운 기업의 오픈소스 담당자들이 메일링리스트에 가입하여 활동하고 있습니다. 

마침 코로나 이후 3년만에 오프라인 모임이 3월 28일에 있었습니다. 다음 글에서 이에 대해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Shane과의 미팅 세션 이후에는 SK텔레콤 Tech HR팀의 후원으로 맛있는 점심을 즐겼습니다. (상기님 감사합니다~ ^^ )

Untitled